목차
우리의 신용 점수는 금융거래 활동에 따라 1에서 10등급으로 구분되어있습니다. 이러한 신용 점수가 낮다면 카드발급 심사등 금융 거래에 제한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1~2점차이로 여러 금융거래의 이용을 거부당하게 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무엇보다 카드자체를 발급하기 어려운 건 생활하기가 점점 더 어려움이 있을 것 같네요. 오늘은 신용점수 조회와 낮은 신용 점수를 높이는 방법 등에 대한 글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신용점수 높이는 방법
01. 신용 점수
2020년까지는 신용등급으로 매겨져 왔지만, 이제는 세세한 점수로 매기고 있습니다.
신용 등급과 마찬가지로 개인의 신용정보를 수집해서 본인이 신용점수를 조회할 경우 점수로 명확하게 확인하실 수 있어요.
신용점수는 개인의 신용도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금융 거래를 이용하는 신용 사용자가 돈을 잘 갚을 의사가 있는지, 빌린 돈을 갚을 수 있는지 등을 종합적으로 평가해서 점수로 매기는 지표입니다.
가끔 이용하는 금융 기관에서 신용 정보의 변동 내역이 있다고 알림을 보내주곤 합니다. 금융 기관에서 본인의 신용정보를 조회하거나 본인이 계좌개설, 카드발급 등 다른 금융 거래 활동으로 인해 KCB와 NICE에 신용 정보와 변동 내역이 반영됩니다.
위와 같이 KCB와 NICE 의 점수가 차이나는 이유는 중요하게 생각하는 평가 항목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두 신용평가사 중에서 무엇이 더 옳고 더 맞다는 기관은 없기 때문에 2개의 신용 점수 모두 관리하는 게 좋습니다.
참고로 현재 대한민국 평균 신용점수는 812점입니다.
02. 신용점수 하락 이유
신용 점수는 여러 요소 즉 카드 연체, 많은 소비 등 다양하게 고려하기 때문에 하락하게 된 이유는 정확히 뭐다. 콕 집어 말씀드리긴 어렵습니다. 굳이 따지자면 대표적인 이유는 신용카드 무분별한 사용, 리볼빙과 대출입니다. 대출 자체가 점수를 하락시키는 요인인 것은 맞으나 주 원인 보다는 연체와 또 다른 대출을 받았을 경우 등을 생각해보시면 될 것 같아요. 그래도 무엇보다 본인의 씀씀이를 늘 체크하시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신용카드와 관련된 대표적인 신용점수 하락이유 3가지
1. 신용카드 할부
할부 거래 횟수가 많아지게 되면 갚아야 하는 카드값이 계속 늘고 빚으로 간주되는 카드값이 커지게 되면서 신용 점수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매달 할부거래는 웬만하면 피하시고, 부득이하게 할부거래가 필요하다면 돈 갚는 기간을 최대한 짧게 하시는 게 좋습니다. 6개월보다는 3개월이 좋습니다.
2. 단기간 많은 신용카드 발급
단기간에 여러장 발급받게 된다면 신용점수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단기간에 신용카드를 발급받는 다는 건 급전이 필요하다는 사람으로 평가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3. 현금 서비스와 리볼빙
카드 현금 서비스와 리볼빙은 받은 사실만으로 신용 점수에 영향을 줍니다. 신용점수를 평가할 때 '카드 소비패턴'을 확인하게 되는데, 현금 서비스를 사용한다는 이유 자체가 현금 흐름이 안 좋아졌다고 여기기 때문입니다.
" 신용 점수를 조회하면 신용 점수가 떨어질까요? " 라는 질문을 하십니다.
과거에는 대출을 받으려고 잦은 조회를 한다는 이유로 하락 요인이 있었던 건 분명합니다. 그러나 2011년 10월부터 단순 신용점수 조회 기록은 신용 평가에 반영하지 않도록 하는 정책으로 변경하였습니다. 그러므로 '조회만 한다고 신용점수가 떨어진다'는 이야기는 과거의 이야기일 뿐입니다.
리볼빙 결제에 관한 글도 정리해보았습니다 신용등급뿐만이 아니라 해지를 해야하는 이유 등을 놓치시면 안될 정보들을 정리하였어요 확인해보시기를 바랍니다.
03. 내 신용점수를 알아야 하는 이유
신용점수를 무시했다간 금융거래에 불이익을 받을 수 있습니다. 대출받을 생각이 없더라도 누구든 카드는 사용하니깐요.
저같은 경우는 큰 대출은 기피하는 경향이 있어 상관없을 거다 생각했었지만, 급전이 필요하거나 비상금 소액 마이너스 통장 또한 매달 나가는 이자가 신용 점수가 높은 사람보다 더 비싼 이자를 내야 합니다. 그리고 리볼빙 즉 카드값 이월 또한 신청하고 유지하게 된다면 신용점수가 하락하게 되는데요. 리볼빙도 매일붙는 이자가 있는데 그 이자 또한 신용점수가 낮은 사람은 최고 금리로 내야하는 불이익이 있습니다.
관심없이 신용점수를 하락하게 둔다면, 무엇보다 우리 실생활에서 필요한 신용카드 또한 발급불가가 될 수 있습니다.
리볼빙을 사용하거나 많은 소비 등을 했을 경우, 우린 신용 점수를 체크해봐야 합니다. 600점 아래라면 신용 카드 또한 발급받지 못하는 상황이 되니 미리 대비를 해줘야 합니다.
04. 신용점수 높이는 방법
첫번째. 신용카드 한도액 조절
신용카드 한도를 꽉 채워서 사용한다면 여윳돈이 부족한 사람이라고 판단해 신용점수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한도를 꽉 채워서 사용하기 보다는 카드사가 내게 제공하는 최대 한도액으로 설정해 놓은 다음 그 한도액의 30%~50% 정도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두번째. 체크카드를 사용하세요
체크카드를 6개월 이상 꾸준히 사용하면 NICE평가사의 경우 적게는 4점 최대는 40점의 가점을 받으실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도 적당히 사용해야 하지만, 체크카드도 꾸준히 사용해주셔야 합니다. 무조건 신용카드만 사용하시면 안 됩니다. 골고루 사용해주세요
세번째. 오래된 신용카드는 해지하지 마세요.
신용카드를 해지해야 할 경우, 가능하다면 최근에 발급받은 것부터 해지하셔야 합니다.
오래된 신용카드는 그동안에 돈을 잘 갚아왔던 이력이 남아있기 때문입니다. 그 카드를 해지한다면, 그 이력이 다 사라집니다.
네번째. 카드론이나 현금 서비스는 한번에 받는 게 오히려 나아요
웬만하면 이용하지 않는 것이 최선입니다. 그러나 정말로 급전이 필요할 때, 자금 사정이 넉넉하지 않을 때는 필요하기도 합니다. 이럴 때는 차라리 한번에 받는 편이 낫습니다. 왜냐하면, 적은 금액씩 자주 이용한다는 이력이 남으면 카드사 입장에서 '돌려막기'중이라고 판단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섯번째. 마이너스 통장 한도 여유있게 사용하세요
마이너스 통장 또한 신용카드의 한도와 마찬가지로 한도의 30%~40%정도만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득이하게 한도의 돈을 한번에 사용하게 되었다면, 3개월 이내에 충당하여 소진율을 30%~40%로 올려 유지하는 게 신용 점수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한가지 더 리볼빙, 현금 서비스보다는 마이너스통장에서 꺼내 쓰는 편이 신용 점수를 올리는 데 도움이 됩니다.
리볼빙으로 인해 신용점수가 계속 하락되고 있는 사실을 얼마 전에 알게 되었습니다. 이제는 저역시 신용점수를 올려야하는 단계인 것 같아요. 올리고나서 높은 신용 점수를 유지하는 것또한 중요할 것 같습니다. 유지하는 것또한 위의 5가지 방법을 토대로 계속해서 진행해주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무엇보다 자금 사정이 좋아야 가능한 일이겠지만요. 정말 리볼빙만큼은 다시는 하지 않겠다는 다짐을 하면서 이만 글을 마칩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정보 > 금융' 카테고리의 다른 글
부가세 계산기 신고기간 조회하기 (0) | 2023.07.03 |
---|---|
애플 주식 사는 법 배당금 소수점 주식거래 증권사 (0) | 2023.07.02 |
리볼빙 결제란 신용등급 (0) | 2023.06.30 |
애플페이 카드등록 사용에 대한 궁금한 점 (0) | 2023.06.29 |
알뜰교통카드 신청하고 마일리지 적립받아 교통비 할인받으세요 (0) | 2023.06.2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