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금융

엔화 환테크 방법 4가지

by 만달 2023. 6. 10.

코로나가 풀리면서 대다수의 한국사람들이 일본여행을 떠났습니다. 가까운 해외라는 점도 있지만, 엔화의 환율이 떨어지면서 예전보다 저렴하게 일본여행을 할 수 있기 때문이었습니다. 엔화가 처음 1000원이 떨어졌을 때 모두들 해외여행에 눈을 돌렸지만, 얼마전 930원대로 떨어지면서 엔화 환테크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습니다. 많은 재테크 방법 중의 하나인데요, 대다수 달러로 많이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엔화가 생각지도 않게 930원까지 떨어지면서 엔화로도 환테크를 많이 하고 있다고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글에서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엔화 환테크 방법

 

 


 

 

 

 

1. 환테크 란?

 

엔화 환테크를 하기 전에 앞서 환테크에 대해 간략히 설명해드리겠습니다.

'환테크'는 예상을 하셨겠지만, '환율'과 '재테크'를 합친 합성어입니다. 엔저현상과 같이 엔화가 급격히 떨어진 지금과 같은 시기처럼 환율의 변동을 분석 또는 파악하여 차익을 노리는 재테크 방식입니다. 엔화가 떨어졌을 때 사뒀다가 나중에 다시 회복선으로 환율이 돌아오면 그 때 팔아서 차익을 남기는 거죠 

 

 

그리고 환테크는 환율을 따지기 때문에 다른 투자에 비해 비교적 간단하게 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 중에서 달러를 많이 지양하는 이유 또한 다른 외화에 비해 안전한 자산으로 여겨져 많이들 투자하고 있습니다.

 

 

 

 

 

 

2. 환테크 하는 방법 

 

 

대표적으로 총 4가지가 있습니다.

 

 

 

첫번째. 실물 외화 보유

얼마전에 전 일본에 다녀와서 50만원정도 환전하고 남은 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여행을 대비한다는 이유로 실물 외화보유 또한 많이 하는 방법 중의 하나입니다. 

 

 

두번째. 증권사 어플을 통한 거래 

증권사에서 정한 환율로 환전하고 상승하면 직접 매도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수수료, 세금이 없는 환테크 방법 입니다.

 

 

 

세번째. 외화 예금 및 적금 통장 개설

 

은행 어플 또는 은행 지점에 가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외화 투자 방법입니다. 

금리는 국내 예금과 비슷한 수준이지만, 환율변동으로 얻을 수 있는 차익으로 추가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 은행 통장과 마찬가지로 5천만원 까지 예금자 보호는 물론이거니와 환차익에 대해서는 비과세가 가능합니다.

다만, 외화이기 때문에 환전 수수료가 있습니다.

 

 

 

 

네번째. 투자를 위한 외화 ETF 상품 가입 

 

 

 

ETF는 외화 예금통장과 달리 환전 수수료가 없습니다.  달러ETF는 여러 증권사에서 확인할 수 있지만, 현재 국내 상장된 엔화 ETF는 미래에센 자산운TIGER 일본엔선물 뿐이라고 합니다. 운용수수료는 0.25%이며, 매매차익에 15.4%의 배당소득세가 있습니다.

 

 

 

환율의 차익만 생각하지 않고 투자의 개념으로 본다면 ETF애 관심이 쏠릴 것 같기도 합니다. 그러나 세금, 수수료같은 별도로 내고 싶지 않은 비용을 생각한다면, 증권사 어플을 통한 거래도 좋은 방법 중의 하나라고 여겨집니다.

 

 

 

 

 

 

 

3. 환테크 은행 / 증권사 선택

 

 

살 때 가격 즉 수수료와 팔 때 원화로 환전 후 수수료도 확인해보셔야 합니다.

환전 수수료를 따져보고 선택하시는 걸 추천합니다.

 

1. KB 국민은행 외화 머니박스
2. 우리은행 환전 주머니
3. 하나은행 환전 지갑
4. 신한 환전 모바일 금고
5. 농협 외화BOX
6. 키움 증권
7. 한국 투자증권
8. 미래에셋증권

 

 

 

 

 

 

4.  엔저 현상인데 환테크 괜찮은 방법일까?

 

 

 

2023년 06월 10일 기준 엔화

 

 930밑으로 엔화가 떨어지면서, 모두들 일본 경제가 무너졌다고 생각합니다. 실제로 일본에 가게 되면, 우리와 거의 비슷한 세상을 느끼실 수 있을 겁니다. 하지만 현재 엄청난 해외 자산이 일본으로 유입되고 있다고 합니다. 과거의 위상까지는 아닐지 몰라도, 현재의 위상 또한 크게 염려할 것은 없다고 봅니다. 현재 은행에서또한 미달러만큼 엔화도 안전통화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은행에서는 왜 안전 통화라고 말하는 것일까요?

 

 

1. 부채인 국채는 전체 90%가 일본 은행 및 금융 회사 등이 가지고 있습니다. 반대로 외국인한테 갚아야할 부채는 10%남짓입니다. 부채 또한 일본 내에서 해결해야한다는 이야기입니다.

 

2. 일본은 해외에서 받을 수 있는 돈이 부채, 채무보다 많은 순자산 국가입니다. 해외에 받아야할 돈이 더 많습니다.

 

3. 경제성장률은 저조하지만, 외국에 투자하고 생산해서 벌어들인 돈이 매우 많습니다.

 

4. 물가 상승으로 엔화가치가 떨어질 전망은 낮습니다. 물가가 낮은 수준으로 유지해왔기 때문입니다.

 

 

여러 이유를 통해 안전통화라고 불리우며, 작년에 미국의 공격적인 금리 인상으로 인해 엔화는 계속해서 하락세를 이어져 왔습니다. 그러나 시장 전문가들은 엔화 가치가 조만간 강세 흐름을 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그러다보니 많은 분들이 엔화 환테크에 관심도가 높아졌고, 저처럼 여행대비용 엔화를 쟁여놓은 수요도 많아졌다고 합니다.

 

 

 

 

 


 

엔저현상이 지속되고 있지만, 엔화의 상승은 눈여겨볼 사항인 것 같습니다. 일본 여행을 언젠가 갈 생각이 있는 분들은 환전은 지금이 기회인 것 같네요. 투자로 생각하신다면, 지금 엔저현상이 지속될 때 ETF 가입을 생각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는 건 충분히 투자할만한 가치와 이윤이 있는 듯 보입니다. 증시보다 환율을 추측하기가 더 어렵다고 하지만, 재테크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한번 시도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320x100

댓글